옴디아(Omdia), '2023 생성형 AI 시장 전망 보고서' 발표…
옴디아(Omdia), '2023 생성형 AI 시장 전망 보고서' 발표…
  • PR Newswire
  • 승인 2023.03.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형 AI, 돌풍은 맞지만 광범위한 AI  동일한 근본적인 과제에 직면했다"

서울, 2023년 3월 14일 /PRNewswire/ -- 인포마테크(Informa Tech)의 기술 연구 및 자문 그룹인 옴디아(Omdia)가 '2023 생성형 AI 시장 전망 보고서'를 14 일 발표했다. 옴디아 수석 애널리스트 마크 베큐(Mark Beccue)는 본 보고서를 통해 독자들이 생성형 AI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장 및 사용 사례, 핵심 사용자와 선정 이유 등 2023년 생성형 AI 생태계 전반을 분석했다.

옴디아는 올해가 생성형 AI의 '극초기 시장 단계'가 될 것이라 정의하며, 다가올 한 해 동안 생성형 AI가 무엇이고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큰 혼란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생성형 AI가 사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창의적인 혁신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옴디아에 따르면 최근 챗 GPT를 둘러싼 전 세계적인 흥분과 잠재적인 기회, 안정적 확산을 통한 생성형 AI의 돌풍은 현실이 되었지만 생성형 AI는 그 어떤 유형의 AI가 직면한 시장 문제도 해결하지 못한다.

옴디아 수석 애널리스트이자 본 보고서의 저자인 마크 베큐는 "생성형 AI 이니셔티브는 현재 AI가 직면하고 있는 편견, 개인 정보 보호, 책임, 일관성, 설명 가능성 등 근본적인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며, 되려 발생한 문제들을 굉장히 복잡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현존하는 생성형 AI 출력 결과의 원천인 초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은 인종, 성별, 성적 지향성, 능력, 언어, 문화 등에 대한 유해 언어 또는 편향된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를 통해 훈련된 것이기 때문에 출력 결과 자체가 편향되거나 부적절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그는 대부분의 딥러닝 AI와 마찬가지로, 결과를 도출한 원천 자료를 쉽게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생성형 AI 출력 결과를 명확히 설명하기 쉽지 않다고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명 가능성은 'AI 전반에 걸친 도전 과제'이지만, 정의에 의해 새로운 것으로 "창조"된 것으로 생각되는 생성형 AI 출력 결과에 훨씬 더 많은 문제가 있다.

이번에 발표한 옴디아의 '생성형 AI 시장 전망 2023(Generative AI Market Landscape 2023)' 보고서는 생성형 AI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분석한 조사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옴디아의 AI 분석 팀의 생성형 AI의 장벽, 시장 동향, 지배적인 사용 사례, 핵심 사용자들이 누구인지, 왜 핵심 사용자로 선정되었는지 등에 관한 예측이 수록되어 있다. 보고서를 통해 독자들이 생성형 AI에 대한 핵심적인 추진 요인을 식별함으로써,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장 동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의도다.

한편, 옴디아는 LLM 구축 및 수익화 경쟁과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 업체가 수행하는 역할을 비롯하여 생성형 AI의 행보를 형성하는 시장 동향에 주목하고 있다.

옴디아 소개
인포마 테크(Informa Tech)의 옴디아는 기술 연구 및 자문 그룹입니다. 옴디아의 기술 시장에 대한 심층적 지식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결합해 사업 성장을 위한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omdia.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문의
Fasiha Khan / 전화번호: +44 7503 666806 / 이메일: fasiha.khan@omdia.com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