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2023 설 특선 영화, 애니메이션 편성 리스트...티파니에서 아침을, 분노의질주, 에린 브로코비치, 관상, 슘의 오디세이,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
EBS, 2023 설 특선 영화, 애니메이션 편성 리스트...티파니에서 아침을, 분노의질주, 에린 브로코비치, 관상, 슘의 오디세이,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
  • 정세연 기자
  • 승인 2023.01.17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2023 설 특선 영화
EBS, 2023 설 특선 영화

 

[한국사회복지저널] ‘가족영화의 명당’ EBS(가장 김유열)가 설 연휴 기간 재미와 감동을 담은 4편의 영화와, 2편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방송하며 안방극장을 사로잡는다.

 

설 연휴가 시작되는 1월 21일(토)에는 밤 9시 40분부터 ‘분노의 질주:더 오리지널’을 방송한다. ‘분노의 질주’ 시리즈를 위해 태어난 명감독이라 불리는 저스틴 린의 연출작이자, ‘분노의 질주’로 출세가도를 달린 폴 워커가 눈부신 활약을 한다.

 

범죄를 저지르며 수사기관에 쫓기고 있는 도미닉 토레토(빈 디젤). 어느 날 여동생인 미나로부터 자신의 애인인 레티의 사망 소식을 듣게 된다. 이에 도미닉은 로스앤젤레스로 돌아와 레티의 사망 현장을 찾는다. 한편, FBI의 좌충우돌 요원 브라이언(폴 워커)은 범죄 마약 조직인 브라가 카르텔을 소탕하기 위해, 마약 운반책에 관련된 데이비드 박을 쫓는 데 열중하고 있다. FBI 요원들은 도미닉이 국경을 넘어온 걸 알게 되고, 레티의 장례식에 도미닉이 올 거라고 믿었지만 나타나지 않자 도미닉의 동생 미아를 소환하게 된다. 미아를 중심으로 재회한 도미닉과 브라이언은 브라가 일당들을 속이며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잠시 손을 잡게 되면서 영화는 질주를 시작한다.

 

거리 레이스와 자동차 추격전 등의 액션 시퀀스가 백미인 ‘분노의 질주’ 시리즈 중 2009년 개봉된 ‘분노의 질주:더 오리지널’은 브라이언 오코너 역의 폴 워커의 복귀작이다. 범죄 현장의 속고 속이는 짜임새 안에 시리즈 1편의 인물들을 최대한 살려내어 기존 시리즈를 부활시키는 역할을 한 영화이다. 간간이 범죄와 정의 그리고 애정 사이에 존재하는 인간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도 있으며, 초반과 후반의 액션 장면에서 통쾌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자동차 사고로 고인이 된 폴 워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연휴 당일인 1월 22일(일) 밤 10시 40분부터는 한국영화특선 ‘관상’(2013)을 방송한다.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꿰뚫어보는 천재 관상가 내경(송강호). 처남 ‘팽헌’(조정석), 아들 ‘진형’(이종석)과 산속에 칩거하고 있던 그는 관상 보는 기생 ‘연홍’(김혜수)의 제안으로 한양으로 향하고, 연홍의 기방에서 사람들의 관상을 봐주는 일을 하게 된다. 용한 관상쟁이로 한양 바닥에 소문이 돌던 무렵, ‘내경’은 ‘김종서’(백윤식)로부터 사헌부를 도와 인재를 등용하라는 명을 받아 궁으로 들어가게 되고, ‘수양대군’(이정재)이 역모를 꾀하고 있음을 알게 된 그는 위태로운 조선의 운명을 바꾸려 한다.

 

“내가 왕이 될 상인가?”는 당시 유행어이자가 이정재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개봉 당시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며 9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관상’은 관상이라는 큰 기둥을 중심으로 시대를 뒤흔든 역사적인 사건과 역사의 광풍 속으로 뛰어든 어느 한 사람의 기구한 운명, 그리고 뜨거운 부성애, 각기 다른 얼굴만큼이나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욕망까지, 하나의 거대한 스토리를 담아내고 있다.

 

설 연휴 전날인 1월 20일(금)에는 금요극장 <티파니에서 아침을>을 밤 12시 45분에 방송하며, 1월 22일(일)에는 일요시네마 <에린 브로코비치>가 오후 1시 20분에 방송된다. 두 편 모두 시대를 풍미한 여배우 ‘오드리 헵번’과 ‘줄리아 로버츠’의 대표작이다.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24일(화)에는 모든 가족이 함께 편히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슘의 오디세이>와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을 저녁 6시와 6시 30분에 방송한다.

 

<슘의 오디세이>는 수려한 영상이 일품인 애니메이션이다. 슘은 알에서 갓 깨어난 아기 부엉이로, 거대한 태풍으로 인해 둥지에서 떨어져 나온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아직 부화하지 않은 형제 알 하나가 곁에 있다는 것이다. 씩씩한 슘은 알과 함께 엄마를 찾으러 귀여운 여정을 떠난다.

 

<슘의 오디세이>는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제작한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공개 직후부터 각광을 받았다. 2020년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최우수 TV 작품상을 비롯하여 2020 재팬 프라이즈, 2021 애니 영화제 등에서 수상한 바 있다. 특히 2020년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는 심사위원상을 받아 국경 없는 애니메이션으로서의 위력을 보여줬다.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은 <슘의 오디세이>와는 다른 매력을 선보인다. 여덟 살 제인은 우울증을 앓고 있는 엄마로 인해 아득한 시골의 할머니 댁에서 연말을 보내야 한다. 엄마에 대한 원망이 커져갈 때, 제인은 숲 속의 거인 노숙자를 만난다. 무서워 보이는 외모와 달리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클로클로 덕분에 제인은 평생 기억에 남을 크리스마스를 보낸다.

 

현실과 판타지의 절묘한 조화가 인상적인 이 작품은 일본의 명작 애니메이션인 <이웃집 토토로>를 어렴풋이 떠오르게 한다. 다른 세대와 문화권으로부터 비롯된 차이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 중 하나다.

 

긍정적인 메시지와 매력적인 시각 디자인이 만난 <슘의 오디세이>와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은 그간 국내 시청자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애니메이션으로, 명절에 가족이 함께 감상하기에 좋은 작품들이다.

 

두 작품은 1월 24일(화) 저녁 6시와 6시 30분에 방송되며, 방송 후 EBS의 애니키즈(anikids.ebs.co.kr)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설 연휴 EBS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마음껏 즐기며 온가족이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 방송일시

- 1월 20일(금) 밤 12시 45분 : 설 특집 금요극장 <티파니에서 아침을>

- 1월 21일(토) 밤 9시 40분 : 설 특집 세계의 명화 <분노의 질주:더 오리지널>

- 1월 22일(일) 오후 1시 20분 : 설 특집 일요시네마 <에린 브로코비치>

- 1월 22일(일) 밤 10시 40분 : 설 특집 한국영화특선 <관상>

- 1월 24일(화) 저녁 6시 : <슘의 오디세이>

- 1월 24일(화) 저녁 6시 30분 : <엄마는 쏟아지는 비처럼>

limited933@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