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젼과 꿈을 이루기 위한 복지경영
새로운 비젼과 꿈을 이루기 위한 복지경영
  • 정진욱
  • 승인 2015.08.1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비젼과 꿈을 이루기 위한 복지경영  

김성철 교수 ( 백석대 보건복지대학원) 

위기에 대처하는 해법으로 명확한 전략 수립과 핵심사업 자원 배치, 비용과 현금흐름의 철저한 관리, 매출과 마진 확대 등이 필요하다. 전 세계 기업의 위기관리 능력을 분석해 위기에서 선도 기업 으로 올라선 기업의 성공 전략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전략 수립과 변화를 보면서 미래의 격변 속에서의 경영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위기가 발발했을 때 CEO와 리더들은 어떤 움직임을 취해야 할 것인가? 기업의 생존과 미래의 성공을 위해 어떤 기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인가? 현실과 미래의 격변기에서의 승리(Winning in Turbulence)를 준비하고 위기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컨설턴트 램 차란(Ram Charan)은 <경제 불확실성 시대의 리더십(Leadership in the Era of Economic Uncertainty)>에서 “기업 경영자들은 지금껏 오로지 성장만 추구해왔지만 이제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업합병이나 인수의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기업은 앞으로 2년 뒤에 지금보다 오히려 규모가 작아질 게 분명하다.” 고 말한다.

경영관리는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 합리성은 조직적 사고와 계산적 사고에 의하여 뒷받침된다. 즉, 사업을 조직화하고, 계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들 두 가지 사고의 전개로서, 조직적 관리 또는 실체적 관리와 계수적 관리가 성립한다.   

통제는 계획과 실적을 대조하고, 실시(實施)를 비판·검토하며 필요한 시정활동을 강구하는 한편, 그러한 내용을 차기 계획에 반영시킨다. 이러한 사이클에 있어서 경영계획의 옳고 그름은 경영관리 전체를 결정적으로 좌우한다.

효과적인 통제제도로서 모든 통제제도는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성과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제의 관리적 의의는 성과목표와 그 실행결과를 연결시켜 주는 관리 역할에 있다. 그러나 때때로 통제제도는 피통제자의 예기치 않은 반응으로 인해서 전혀 다른 결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경영관리는 경영상에서의 각종 업무수행이 경영목적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경영조직체를 만들어 이를 운영하는 일을 의미한다. 초기의 경영관리는 경영자의 경험과 직관력(直觀力)을 바탕으로 행해졌으나, 경영규모의 확대, 경영내용의 복잡화,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경영관리의 과학화가 필연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경영`은 오래 전부터 실제로 존재하였던 현상이지만 이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역사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경영학의 양대 조류 중 하나인 독일경영학의 경우 17세기, 그리고 다른 또 하나의 조류인 미국경영학은 20세기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경영학은 산업혁명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고 할 수 있다. 경영학의 연구영역을 위와 같이 규정하더라도 경영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경영학에서 다루었던 경영현상은 국가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윤리 경영(moral management)이란 경영 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경영 방식을 뜻한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 우선 윤리경영의 실천 여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성과평가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고, 단기적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의 질적인 평가지표를 만들어야 한다.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평판, 기업이 지역 사회에 공헌한 정도, 종업원의 기업 경영에 대한 만족도 등 윤리경영에 관한 지표들을 평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제는 한국적 경영학이 무엇이냐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면서 한국기업의 특질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새로운 비젼과 꿈을 이루기 위하여 계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할 때 한국적 복지경영이 좀 더 나은 단계로 도약할 것이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