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 방송
EBS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 방송
  • 정세연
  • 승인 2020.09.2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 방송
EBS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 방송

 

EBS(사장 김명중)는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공백을 보완하기 위해 긴급 편성한 특별 생방송 프로그램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의 시즌 3를 8월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21주간 방송한다.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등원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부모의 교육과 보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시즌1(4월 13일부터 5월 28일까지 7주간), 시즌2(6월 1일부터 7월 23일까지 8주간)로 방송됐다.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는 기존의 캐릭터 힘쌤과 유아를 대변하는 새로운 캐릭터, 햄팡이 함께 진행한다. ‘햄팡’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인기 동물인 햄스터를 모델로 디자인된 힘쌤의 단짝 친구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의지를 담아 태권도 활동을 콘셉트로 잡았다. 또한 씩씩하고 밝은 유아답게 놀이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창의적으로 확장시키는 캐릭터로 ‘우리집 유치원’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방송내용은 기존과 같이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맞춰, EBS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고품질의 유아 교육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임과 함께 새로운 시즌을 맞아 요일별 다양한 코너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시즌3에서는 기존 프로그램의 분량을 줄이고 직접적인 어린이들의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제작 콘텐츠를 늘렸다.

 

요일별 코너와 확대된 시청자 참여 콘텐츠...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반응 얻어

 

월요일 <우리집 음악회>에서는 힘쌤, 햄팡과 함께 전문 음악가인 딩가, 레미와 함께 진행한다. 봉고, 건반, 기타 등의 다양한 악기연주를 감상하며, 신나게 ‘노래 부르기’를 한다. 코너의 놀이 효과는 노래를 부르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코로나 19로 인한 활동 제한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어린이와 부모에게 활기찬 시간을 제공한다. 영상통화로 연결된 어린이가 부모, 조부모 등과 함께 ‘우리집 유치원’ 진행자들과 노래를 부르며 쌍방향 소통을 나누며 감정을 교류한다.

 

화요일 <우리집 탐정소>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동물, 식물, 사물 등 사진을 다양한 각도와 확대, 축소된 모습을 보며, ‘문제 해결하기’를 진행한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각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상상력과 창의성 발달을 도모한다. 영상통화로 연결된 어린이가 함께 문제화면을 추리하고 해결해나가는 즐거움을 전달한다.

 

수요일 <우리집 식탁>에서는 가정에서 구할 수 있는 부담 없는 재료로 어린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쉽고 창의적인 ‘요리 만들기’를 진행한다. 요리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오감을 활용한 놀이로, 재료탐색, 조리, 정리하기 등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어린이와 부모가 집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게, 우리집 유치원 홈페이지를 통해 요리재료와 과정을 방송 1주일 전에 제공한다.

 

목요일 <우리집 놀이터>에서는 힘쌤, 햄팡과 EBS 유아·어린이 프로그램의 주인공인 다양한 캐릭터들이 최고의 친구로서 함께 진행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인 ‘놀이 중심 교육’과 연계하여 다양한 ‘골목 놀이’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를 소개한다. 어린이, 부모, 가족,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어울림의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이고 친밀한 관계 맺기를 경험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놀이재료와 놀이방법 역시 우리집 유치원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 1주일 전에 소개한다.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는 유아 시청자의 직접적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코너의 확장과 참여소개 횟수를 늘려가고 있는데 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들의 시청을 돕고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가 인터뷰 코너와 홈페이지 참여코너도 확충하였다. 매주 목요일에 인터뷰 코너로 유아 교육 전문가가 한주의 놀이 활동의 효과와 학부모가 직접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생활 속 놀이 활동의 효과를 알려주고, 다음 주 놀이 활동을 소개한다.

 

더욱 알찬 내용으로 꾸며진 <생방송 우리집 유치원> 시즌 3는 8월 10일부터 매주 월요일에서 목요일 오전 9시 40분에 방송되고 있으며, 12월 31일까지 EBS 1TV에서 만나볼 수 있다.

jjubik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