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거점 대학’ 선정 및 ‘청년인턴’ 합격자 발표
도시재생 ‘거점 대학’ 선정 및 ‘청년인턴’ 합격자 발표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4.16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로고
국토교통부 로고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도시재생 거점 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6곳의「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 대학」을 선정하고,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등에서 실무역량을 쌓아, 도시재생의 동량으로 성장할「도시재생 뉴딜 청년인턴」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향후 5년간 석·박사급의 도시재생 분야 융·복합적 인재를 양성할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은 고려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북대학교, 경북대학교, 경성대학교, 광주대학교이다.

 

또한, 지역청년에게 도시재생 일 경험 수련을 제공할 2020년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 인턴십의 최종 합격자는 300명이다.

 

<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 대학 >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 대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선도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 석·박사 과정을 선정·지원하는 사업으로, 도시재생 전공 및 실무역량을 융·복합적으로 교육하는 대학 6곳을 선정하여 대학당 국비 年 1.9억원을 5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은 지역 특화 석·박사 프로그램을 이행함과 동시에, 해당 지역의 지자체, 도시재생 지원센터, 지역 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지역거점 교육 연합체를 구성하여, 교육, 연구, 실무 등 체계적인 전문 교육을 통해 지역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한다.

 

지역거점 교육 연합체는 교육 주관기관인 LH와 협업하여 단계적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 표준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양성 인력의 일자리 연계를 위한 정보 및 경력 관리방안 등 도시재생 인력활용 체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번 대학 선정에는 국내 유수의 29개 대학이 공모하였으며, 서면 평가, 발표 평가, 현장 실사 등의 절차를 거쳐, 6개의 대학이 선정되었다. 선정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고려대학교는 현장밀착형 커리큘럼, 외부전문가 초빙 현장교육, 공학-인문분야의 다학제적 교육체계를 통한 융·복합 교육을 제공하고, 중심시가지/경제기반형 뉴딜 사업 및 민간주도형 사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인하대학교는 항만재생, 원도심재생, 산단재생, 도서재생 전문가 양성을 위한 현장기반 특화교과목을 개설하고, 산학관연이 참여 하는 문제해결형 도시재생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창업교육과 멘토링, 컨설팅 등을 통해 일자리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충북대학교는 도시재생계획가 트랙, 도시재생활동가 트랙, 도시재생사업가 트랙 등 3개 트랙으로 나누어 특성화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련학부 졸업생 뿐만 아니라 공무원, 지원센터 직원, NGO, 주민참여 의향자, 관련 창업희망자 등 다양한 계층의 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경북대학교는 지속재생학 트랙과 도시재생 활동가 트랙의 두 트랙으로 나누어 각각 이론과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또한 대구광역시, 경상북도를 아우르는 초광역권 지역거점 교육 연합체를 구성하여 지역사회를 선도할 현장 혁신형 도시재생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경성대학교는 도시, 금융·경제, 거버넌스, 문화·예술, 건축·디자인 분야를 융·복합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이론-실무-모니터링을 통합하는 PBL* 및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도입하며, 협력기관과 연계한 석사과정 인턴십 제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 Project/Problem Based Learning: 특정 문제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소규모로 모여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과 팀워크를 기르고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수업
** 실무 프로젝트를 기획, 설계하고 결과물을 시연하는 ‘창의적 종합 설계’ 프로그램

 

광주대학교는 복지, 관광, 프롭테크 등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특정지역의 생활공간을 설정하여 공공-민간-시민이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도시재생 리빙랩’을 운영하는 한편,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등과 초광역권 지역거점 교육 연합체를 구성한다.

 

< 2020년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 최종합격자 발표 >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은 지역 청년들이 지자체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에서 업무를 경험하면서 전공에 맞는 직무능력 개발과 경력형성 기회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전국에서 2,309명의 청년들이 응시하여 전국 평균 7.6: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과한 최종합격자 300명(예비자 30명 별도)이 선발되었다. 합격자 명단은 4월 17일(금) 17시 이후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 누리집(www.city.go.kr )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4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면접심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원자 간 감염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개별 화상면접으로 진행되었다.

 

최종합격자 300명 중 여성은 188명(62.7%)으로 남성 보다 여성 합격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10대 1명, 20대 290명, 30대 9명으로 대부분의 합격자는 20대로 나타났다.

* (응시자격) 만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학력이나 경력 제한 없음

 

또한, 지원한 지역에서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를 졸업한 지역 인재 271명,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등 취업지원대상자 15명이 최종합격자로 선정되었다.

 

최종합격자는 사전교육을 받은 후 5개월간(6월~10월)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에 배치되어 도시재생 실무를 익히게 된다.

 

최종합격자는 당초 4주간 광역별로 사전 집합교육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감안하여 집합교육은 2주간으로 단축하고, 소양교육 등은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40여 곳의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LH, HUG, 감정원 등 도시재생지원기구의 인턴에 대한 수요와 청년들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호응을 감안하여, 금년 8월에 2차 인턴십 모집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역량과 조성균 과장은 “도시재생 전문인력양성 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을 통해 지역별로 특성화된 도시재생 고급 전문인력을 배출할 것”이라면서, “도시재생 뉴딜 청년인턴십 역시 도시재생의 미래를 짊어질 실무 인재 육성의 스타트 사업인 만큼, 맞춤형 인턴교육 및 경력관리를 통해 건강한 일자리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