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회적기업 (주)위드플러스시스템 김승모 대표이사
[인터뷰] 사회적기업 (주)위드플러스시스템 김승모 대표이사
  • 정진욱 기자
  • 승인 2018.03.2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위드플러스시스템 김승모 대표이사

[한국사회복지저널 정진욱 기자] 위드플러스시스템은 2015년 5월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인 고령자, 장애인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전체 임직원의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 계약’과 사전 교육을 통한 고령자 ‘특수경비원’ 채용, 고용으로 인한 수익을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해 사용함으로써 경제활동이 활발한 고령자를 사회에 참여시켜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여성기업 인증을 보유했으며, 2016년 12월 고용노동부 최초로 특수경비업 인증도 받았다. 경비업법상 88시간 신임교육을 이수시켜 특수경비원으로 채용해 일반경비원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급여와 복지 혜택을 근로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국가중요시설인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특수경비 업무에 많은 직원을 파견 하고 있다.

(주)위드플러스시스템 김승모 대표이사를 한국사회복지저널에서 만나보았다.

- ‘(주)위드플러스시스템’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위드플러스시스템은 사회적 최약계층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5년 5월 설립되었으며 2016년 12월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습니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사회에서 가족부양 책임이 있는 5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여 경제활동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 함으로써 “가족 붕괴”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와 차별화된 임금, 복지,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애사심 고취와 자기 발전을 실현하고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 지역 발전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요?

▲ 국가시행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재활, 간병지원 근로자 53명 전원 55세 이상 고령자 채용으로 지역의 고령자 일자리 창출 및 해소,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책무 이행하고 있습니다.

- ‘(주)위드플러스시스템’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당사는 사회적기업 최초 국가 중요시설 특수경비 기업으로 고령자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재투자함과 동시에 근로자와 회사의 수익을 공유함으로써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사회를 실현합니다.

- 새로운 서비스와 특별한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요.

▲ 국가중요시설 특수경비원 고령자 채용(55세이상)하고, 국가시행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고령자 채용(55세이상) 하고 있습니다.

- 2018년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 고령자 및 장애인 일자리 확대(채용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정병원 확대 영업(사회적기업 제공 간병 부가세 면세) 을 하고 있습니다.

- 2018년 중점 계획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 수익 창출과 더불어 사회공헌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2017년 특별했던 성과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는지요

▲ 부천시 관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정 “휴앤유병원” 사회적기업 협약 체결했다. 사회적기업 계약 완료(2017.11.1.)

당사는 경비, 근로자파견 등 도급업체로써 계약 시 기존 근로자 승계하고 매월 현장 점검 및 명절 상여 지급으로 근로자 만족도 높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믿음이 기억에 남는다.

경기도지사 표창(따복공동체 활성화 유공) 수상(2017.12.21.)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2017.12.19.)

- 사회공헌 운영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행복을나누는사람들 푸드뱅크 기부(매월)

▲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청소년 결연 후원 기부(매월)

▲ 부천상동복지관 기부(매년)

▲ 노인정 청소, 소독 사회서비스 무상 제공(매월)

▲ 부천시 단비기업 창업 맨토 활동

- 지자체와 기관의 협력 관계는 어떻게 해 나가는지요.

▲ 지자체 부천시청과 수의계약(부천컨텐츠센터 등) 경기도청과 경기도의회 등 계약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부천시사회적기업협의회, 경기도사회적기업협의회 등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위드플러스시스템’ 대표로써 앞으로의 포부 부탁드립니다.

▲ 기업 이익의 2/3를 사회적목적에 사용하며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통한 사회적취약계층도 대우받고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위드플러스시템’ 운영을 위해 내세운 슬로건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Creative Social Economic (사회적경제를 창조하자)

- 대표님의 생활 신조 또는 인생철학은 무엇인지요

▲ 항상 즐겁게 지내자

- 휴일 또는 쉬는 시간에는 주로 무엇을 하시며 보내시나요

▲ 주말농장을 하며 땀의 소중함을 느낍니다.

- 추가로 하고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 경비원, 근로자파견원 등 간접고용 방식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근로자를 어떤 지위로 대할지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지에 따라 근로자의 삶의 질도 바뀝니다. 우리 사회적기업은 항상 고민하고 발전시켜 나갑니다.


78451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